동아제약, 젊은층 겨냥 상쾌한 라임향 함유한 ‘가그린 라임' 등 잇단 출시

가그린 오리지널, 제로, 스트롱 제품 컷. 사진=동아제약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겨울철에도 잦은 초미세먼지로 건강을 헤치기 쉽다.

외출후 세안은 필수지만, 간편하게 입안을 휑궈 구강세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구강청결제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구강청결제로 알려진 ‘가그린’에 대해 알아본다.

◇ 국내 최초 구강청결제 ‘가그린’

동아제약은 1982년 국내 최초로 구강청결제인 가그린을 출시했다.

가그린의 주요 성분인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은 뛰어난 살균력으로 치태(플라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플루오르화나트륨(불소)이 불소막을 형성해 충치균에 의한 부식을 막아 충치를 예방한다. 탁월한 효과와 더불어 액체 상태이므로 칫솔이나 치실이 닿지 않는 치아 사이나 치아와 잇몸 사이까지 구석구석 침투해 양치질 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 주는 역할까지 겸비했다.

가그린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다양한 제품을 갖췄다. 2008년 스프레이 타입의 ‘가그린 후레쉬액’을 선보였다. 가그린 후레쉬액은 입안에 용액을 머금는 게 아니라 입안에 뿌리는 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2013년에는 가그린 1회용 스틱형을 출시해 외출 시 가방 등에 넣어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쓸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 기호나 연령대별로 제품군을 세분화한 것도 가그린의 경쟁력이다. 가그린은 오리지널, 제로, 스트롱과 어린이용 가그린 등으로 구성돼 있어 소비자의 취향과 효능에 따라 폭넓게 선택 가능하다. 2016년에는 단순히 치아뿐 아니라 구강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잇몸 건강까지 챙겨줄 수 있는 ‘잇몸가그린 검가드’를 출시했다.

특히, 잇몸가그린 검가드는 살균력 평가 연구 결과 잇몸질환 원인균인 진지발리스균 99.9% 살균효과가 나타났고, 6주간의 임상시험을 통해 잇몸질환인 치은염과 치주염 예방 및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지난해에는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해 상쾌한 라임향을 함유한 ‘가그린 라임’을 선보였다.

가그린 라임은 동아제약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구강청결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젊은 층에게서 선호도가 높았던 라임향을 반영한 제품이다. 주 타깃층인 2030 여성을 위해 가방이나 파우치 안에 넣어 다니기 좋은 100ml 소용량부터 자동차나 사무실 등에 두고 쓸 수 있는 380ml, 750ml 대용량까지 다양하게 출시했다.

◇ 소비자 생각한 구강청결제…타르색소 제거, 알코올함량 표기, 체험 마케팅 활발

동아제약 가그린은 일찍이 타르색소에 민감해 하는 소비자를 생각해 타르색소를 넣지 않았다. 타르색소를 넣지 않아 색깔이 없다. 물처럼 투명하다. 간혹 가그린이 색깔이 있다고 오인하는 이유는 용기 때문이다. 다양한 종류의 가그린을 소비자가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용기에 색깔을 입혀서다.

2015년에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자 가그린의 알코올 함유량을 제품 겉면에 표시했다.

지난해 동아제약은 매월 19일을 ‘가그린 Day(데이)’로 정했다. 19일이 가그린 데이인 이유는 하나를 뜻하는 숫자1과 구강청결제의 구강을 뜻하는 한자 입 구(口), 숫자 9가 발음이 똑같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가그린 데이는 동아제약 임직원이 모두 하나가 되어 고객의 구강 건강을 지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가그린 데이에는 샘플링 등 소비자가 가그린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위주로 한다.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가치를 전달 할 수 있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이다.

서울과 부산에는 글로벌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 동아제약 가그린 치과를 열어 어린이 직업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매년 가그린 첫 니 사진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첫 니 사진 콘테스트는 첫니가 빠진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평생의 추억을 만들어 주고, 새로 나올 영구치의 의미와 관리의 중요성을 알려 올바른 치아관리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다.

2017년에는 20여명의 아이들을 선정해 전문 사진가가 직접 찍어 주는 첫 니 사진 스튜디오에 초청해 치아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