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3만개에 가까운 유통망과 관련 종사자들에게 ICT 컨설팅 통해 업종 전환 고려"

2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박정호 SKT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박창민 기자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6일 "완전자급제 도입 시에도 25% 선택약정할인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사장은 이날 국회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다른 이동통신사와도 (25% 선택약정할인 유지 관련) 협의를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택약정할인은 단통법상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지원금에 상응하는 혜택을 줘야 한다는 조항에 따라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급자급제가 시행되면 단통법이 폐지돼 이통사는 선택약정할인을 할 법적 의무에서 벗어난다.

하지만 정부는 이통사에 25% 선택약정할인은 반드시 유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 박 사장이 25% 선택약정할인을 유지하겠다며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박 사장은 이날 완전자급제 도입 시 대량 실업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통신사 유통망 종사자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완전자급제 시행되면 이통사가 유통망이 단말기 판매한 대가로 지급하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이 사라진다. 판매장려금이 유통망 수익의 핵심인 만큼 유통망 업계에서는 완전자급제 도입 시 대량 실업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며 격렬하게 반대해 왔다.

박 사장은 "3만개에 가까운 유통망과 관련 종사자들에게 ICT 컨설팅을 통해 업종 전환(을 유도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박정호 사장을 비롯해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고동진 삼성전자 대표가 종합국감에 출석했다. 이들은 완전자급제와 관련된 질의를 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