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9개국 약정 체결한 국가로부터 AEO 업체 동등한 수준 혜택

조훈구 인천 본부 세관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윤호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인증서를 들고 있는 모습.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관세청이 수출입안전관리 우수기업에 부여하는 수출입안전관리우수공인업체(AEO)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AEO 인증은 각국의 세관당국이 세계관세기구(WCO)의 수출입공급망 안전관리 기준에 근거해 수출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법규준수, 내부통제 등 4개 분야 기준을 충족한 우수기업에 부여하는 국제인증제도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AEO 인증획득을 통해 10월 15일부터 물품 검사 비율이 축소, 서류제출 생략 등 신속 통관이 가능해져 재고 유지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원부자재 대부분을 수입하고, 최종의약품을 전량 수출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출입경쟁력이 개선돼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측의 설명에 따르면 온도에 민감한 바이오 의약품 원부자재는 통관절차가 길어지면 손상의 우려가 있고, 갑작스럽게 필요한 원부자재 공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생산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바이오의약품은 원활한 통관이 생산 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AEO 인증을 받은 업체는 신속통관, 각종 관세조사 원칙적 면제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AEO 상호인정약정에 따라 약정을 체결한 미국, 중국, 일본 등 전세계 19개국에서도 상대국의 AEO 공인업체와 동등한 수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AEO 인증을 위해 지난 약 14개월동안 내부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준비했다. TF팀은 서류심사를 위해 AEO 가이드라인에 맞춰 약 135건의 AEO 현황 설명서 및 23건의 업무 기준서를 제정 및 개정하는 등의 문서화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올해 5월 관세평가분류원의 현장심사팀과 미국 대테러민간파트너십 팀이 합동으로 화물 안전관리, 보안 체계 및 절차서 이행여부 등을 현장 심사했다.

한미 합동 현장심사팀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임직원들의 높은 절차 이해도와 실행, 체계적인 출입통제, 인사관리, 그리고 정보보완 부분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이번 AEO 인증 획득으로 신속한 통관이 가능해져 글로벌 사업이 대부분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졌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사 및 환자들이 바이오의약품을 적기 공급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