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이용자 경험 한계 개선에 초점…트렌젝션 1초 안팎, TPS 1500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카카오는 블록체인 기술 계열회사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파트너 대상으로 오픈하고, 클레이튼의 기술 구조와 지향점을 담고 있는 포지션 페이퍼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기술에 친숙하지 않은 일반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고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이 갖고 있는 이용자 경험(UX)의 한계점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토큰을 보관하기 위한 암호화폐 지갑 설치, 지갑을 사용하기 위한 개인키 관리 등 이용자 입장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진입장벽으로 느껴지는 불편한 경험을 최소화했다.

특히 클레이튼은 대규모 이용자 대상의 디앱이 운영될 수 있도록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비트코인이 1시간, 이더리움이 수분 걸리는 트렌젝션(거래성사시간)을 1초 안팎으로 획기적으로 단축시켰고, 초당 거래내역수(TPS)를 1500까지 끌어올렸다.

이를 위해 클레이튼은 합의가 필요한 작업을 책임감이 강한 서비스 사업자들로 이루어진 합의 노드에서 처리하고, 합의가 필요 없는 읽기 요청 등의 작업은 레인저 노드가 담당하게 함으로써 합의 노드의 작업을 줄여 속도를 높이는 방식을 채택했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 개발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툴킷과 튜토리얼을 함께 선보여 개발자들이 쉽게 클레이튼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툴킷에는 △클레이튼 월렛 △클레이튼스코프 △블라스크 등이 포함돼 있다.

그라운드X는 블라스크를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협업을 하고 클레이튼 및 블록체인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각 서비스의 운영 데이터가 이용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돼 시장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클레이튼 월렛과 클레이튼스코프도 점차 고도화 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규모 이용자 대상의 디앱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클레이튼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유용한 데이터들을 손쉽게 추출하고 정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클레이튼이라는 플랫폼 이름은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연구하는 플레이 그라운드가 되겠다는 의미의 사명 그라운드X에서 도출한 것으로, 땅의 주요 구성 요소인 찰흙과 돌의 합성어다. 클레이튼에서 활용될 토큰의 이름은 '클레이'다. 이번에 공개된 클레이튼 테스트넷 버전의 명칭은 나무에서 모티브를 얻은 아스펜으로, 향후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마다 나무의 이름으로 버전이 명명된다.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은 한국과 전세계의 제한된 파트너를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 헬스케어, 웹툰/웹소설, 스트리밍서비스, 금융, 디지털 광고,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로 파트너사가 구성돼 있다.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테스트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발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내부 심사를 통해 제공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그라운드X는 우선 파트너 대상으로 클레이튼 테스트넷을 시범 운영한 뒤 일반 대중들에게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절차를 거쳐 내년 1분기 중 메인넷을 정식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위해서 대규모 이용자를 확보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해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이용자, 기업, 개발자 친화적인 UX 로 클레이튼을 개발했고, 파트너들과 완성도있는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라운드X는 오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클레이튼 테스트넷을 최초로 소개하는 밋업 행사를 연다. 참여 대상은 10월 2주차에 열리는 '샌프란시스코 블록체인 위크'에 참석하는 블록체인 개발자 및 서비스 기업이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고, 관계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