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 12개로 늘려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블록체인을 활용한 공공 시범사업이 내년 공공부문 전체로 확대될 예정이다.

4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정부는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을 올해 6개에서 내년 12개로 늘릴 계획이다. 예산도 공공과 민간을 합해 100억원 이상 투입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을 41개 기관으로부터 72개 과제를 접수해 최종 6개 사업을 선정했다. 해당 사업은 축산물 이력 관리, 개인 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이다.

시범사업 예산은 올해 총 42억원으로 사업별로 7억5000만∼9억원이 투입됐다. 정부는 과제당 5억6000만원을 출연했고 나머지는 민간 부담금으로 충원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관세청이 추진 중인 개인 통관 시범사업은 통관 정보를 쇼핑몰, 특송업체, 관세청이 블록체인을 통해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통관 업무 시간을 기존 5일 이상에서 2일 이내로 줄이고, 실시간으로 수입신고가 가능해진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참관인 등 이해관계자가 직접 투개표 과정과 결과를 검증하고 공유하는 온라인 투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최대 2일 소요되던 문제 확인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