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조원 투자·4만명 채용 계획', 일자리 창출 및 협력사 상생 방점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 및 중기 스마트팩토리 지원…문 정부 요구 화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삼성이 8일 발표한 '180조원 투자·4만명 채용 계획'에는 기존 사업의 초격차 전략과 함께 미래 주력사업에 대한 이재용 부회장의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계획에는 신사업 투자 확대와 더불어 청년일자리 창출, 협력사 지원 등 상생협력에 대한 방안도 담겼다. 문재인 정부의 요구사항과 맞물려 재계 1위 기업으로서 선순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방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3년간 180조원 투자를 확정하고 이 가운데 인공지능(AI)·5G·바이오·전장 등 4대 사업에 전략적으로 25조원을 투자한다. 반도체 외에 신사업으로 본격적으로 팔을 뻗치는 데에는 이재용 부회장의 색깔내기가 본격화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삼성은 반도체 부문에 대한 정확한 투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예년처럼 최대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기술 추격에 직면해 '초격차' 전략으로 승부수를 던질 방침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전일 반도체 기술 초격차의 상징인 EUV(극자외선) 노광장비 라인을 방문한 것이 방향성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아울러 삼성은 '4차 산업혁명 선도'와 '삶의 질 향상'을 핵심 테마로 AI·5G·바이오·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을 4대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전략적인 육성에 드라이브를 걸기로 했다. 사업 다각화로 '반도체 위기론'을 타파하고 전자분야 외 주력사업에 무게를 배분한다는 전략이다.

4만명 채용 계획과 함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상생협력을 확대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요구사항에 적극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소기업을 한국 경제 중심에 두겠다는 문 정부의 기조에 맞춰 삼성은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지원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삼성과 중소벤처기업부는 향후 5년간 11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2500개사의 스마트 팩토리 전환과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5년 간 약 1만5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 500억원, 삼성 600억원을 투자한다.

스마트 팩토리 지원 대상에는 삼성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도 포함된다. 국내 전산업 생태계 선순환 구축에 이바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방 노후 산업단지 소재 기업이나 장애인·여성 고용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삼성 측은 "중소·벤처기업들이 성장 기반을 다지고 일자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신기술 접목과 판로 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도 총 4조원으로 늘려 상생을 확대한다.

삼성은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해 온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3차 협력사 전용펀드(상생펀드 및 물대지원펀드)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협력사의 △시설 투자와 R&D 자금을 지원하는 '상생펀드'에 4000억원 △물대 현금 결제를 위한 '물대지원펀드'에 3000억원을 각각 조성해 3차 협력사를 지원하게 된다.

협력사들은 상생펀드를 통해 최대 90억원 한도 내에서 저리로 자금을 대출받아 시설투자, R&D,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물대지원펀드는 무이자로 대출받아 활용 가능하다.

삼성은 2010년부터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운영해 온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를 2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고 인센티브 규모도 5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2배 늘리기로 했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된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은 관계사 이사회 보고를 거친 것으로,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행해 삼성과 중소기업, 청년이 윈윈(Win-win) 할 수 있고, 국가경제의 지속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