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최성준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2016년 LG유플러스의 '법인폰 불법영업' 조사에서 부당하게 개입해 조사 연기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자체감사에서 제기되며 방통위가 검찰에 수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최성준 전 위원장이 LG유플러스에 자체시정 기회를 준다는 이유로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에게 조사 연기를 지시하고, 조사와 관련해 알게 된 비밀을 누설했다는 의혹이 나왔지만 확인이 불가해 금주나 내주 중 수사 요청을 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방통위에 따르면 2016년 4월 LG유플러스가 법인 상대로만 영업할 수 있는 법인폰을 개인에게 무더기로 불법 유통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음에도 불구, 한동안 조사에 돌입하지 않았다. 당시 조사 담당자는 최 전 위원장이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에게 직접 전화하겠다며 조사 연기를 지시했다는 취지로 내부 감사에서 진술했다. 최 전 위원장은 권 부회장과 경기고부터 서울대까지 동기동창이다.

이와 관련해 최 전 위원장은 권 부회장에게 시장에서 벌어지는 문제 행위를 빨리 중지시키라는 취지에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LG유플러스 측은 권 부회장이 최 위원장의 전화를 받은 것은 맞지만 이는 LG유플러스가 개인 상대 법인폰 영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 경고하는 내용의 통화로, 부적절한 발언을 주고 받은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경진(광주 북구 갑·당시 국민의당·현재 민주평화당) 의원이 방통위 내부감사 실시를 요청함에 따라 진행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