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왼쪽부터), 이수진 대표, 라쿠텐 무네카츠 오타 대표, 켄시로 오기 사업총괄이 업무제휴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야놀자 제공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국내의 숙박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해외 시장 진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국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호텔, 모텔, 펜션 등 숙박업소의 예약과 결제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넘어서 해외 관광객의 여정까지 함께 하는 여가 기업이 되겠다는 구상이다.

◇ 야놀자, 오는 6월 일본 최초로 합법화된 공유숙박 사업 시작 예정

숙박 O2O기업 '야놀자'는 7일 삼성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시장 진출 발표 및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야놀자는 일본 최대의 온라인 여행기업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이하 라쿠텐)와 전략적 업무 제휴를 독점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쿠텐은 총 거래액 100조원, 95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기업으로, 오는 6월 일본 최초로 합법화된 공유숙박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제휴에 따라 양사는 서로 보유한 숙박 및 여행 인벤토리를 교환해 한국 및 일본 여행 고객에게 판매함은 물론, 각사의 콘텐츠와 유통채널 등을 활용해 여행상품에 관한 마케팅 등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독점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야놀자는 라쿠텐과의 협업을 통해 일본 로컬 트립, 공유 숙박 등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라쿠텐이 선보일 일본 내 공유 숙박 상품도 한국에서는 야놀자를 통해서만 예약할 수 있다.

야놀자 측은 야놀자에 등록된 숙박업주들이 라쿠텐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 여행객을 보다 쉽게 유치하고, 고객들은 라쿠텐이 보유한 일본 숙박 및 여행 상품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의 무네카츠 오타 대표는 "한국의 1위 사업자인 야놀자와 협력하게 돼 기쁘며, 한국 여행들에게 흥미로운 여행지로 일본을 소개하고 인바운드 고객 수요를 확장하기 위해 야놀자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사의 플랫폼에 더욱 많은 숙박 및 여행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는 "이번 협업은 야놀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작점으로, 한일 양국의 최고 사업자가 고객들의 새로운 여행 경험을 위해 힘을 합쳤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야놀자는 이날 글로벌 사업 전략과 함께 '글로벌 R.E.S.T. 플랫폼'을 소개하고 새로운 오프라인 호텔 브랜드 '헤이(heyy)'를 최초 공개했다. 올 하반기부터 이용자들을 만나는 '헤이'는 지역별 핵심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로, 커스터마이징된 숙박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 여기어때, 해외 한인 운영 민박 예약, 정보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

야놀자와 함께 국내 숙박 O2O 시장의 쌍두마차인 '여기어때' 또한 지난 5일 글로벌 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여기어때는 올 여름을 기점으로 전세계 숙소와 액티비티 정보를 소개하고, 예약하는 글로벌 숙박·액티비티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올해 안에 다양한 글로벌 OTA와의 제휴를 추진하고, 아웃바운드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다국어와 컨시어지를 지원하는 인바운드 고객 대상 서비스와 해외 각지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인민박 예약, 정보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숙소 뿐 아니라 일본, 중국, 태국, 대만 등을 시작으로 전세계 숙소 예약이 여기어때에서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숙박 여정 중 현지의 즐길거리를 예약하고, 구매하는 액티비티 서비스도 선보인다. 여기어때 앱 안에서 여행이나 출장, 모임, 데이트 등 숙소 이용 목적에 맞는 야외활동을 추천받고 예약할 수 있게 된다.

가령 제주 여행을 목적으로 숙소를 예약하면서 현지에서 즐길만한 요트투어, 스쿠버다이빙, 짚라인 등을 한번에 예약하는 방식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숙박 O2O 업체들이 해외 OTA들과의 활발한 제휴를 통해 사업 영역을 넓히며 글로벌 서비스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03/07 15:21:10 수정시간 : 2018/03/07 15:21:10
AD

오늘의 핫이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