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 2018년 시행계획 수립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무인이동체에 올해 119억원을 투자한다고 24일 밝혔다.

무인이동체는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이동체로 육상의 자율주행차, 공중의 드론과 무인기, 해약의 무인선박과 잠수정을 말한다.

과기정통부가 밝힌 세부 예산은 △무인이동체 공통기술 개발 29억5000만원 △차세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개발 24억원 △소형무인기 성능향상기술 개발 35억5000만원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기수 개발 30억원 등 119억원이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급부상하고 있는 소형무인기를 비롯한 무인이동체 분야에서 세계 선도적인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혁신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올핸 공공기관의 숭를 충족하는 무인이동체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각 부처와 공공기관이 쉽게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과의 협업을 통해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추진한다.

개발된 원천기술의 기술이전을 촉진하고 타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상용화 제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종 전시회에 연구 성과를 홍보하고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 연구자간 교류를 활성화 하 수 있는 우커숍을 개최할 계획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무인이동체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과기정통부는 작년 12월에 발표한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에 따라 실질적인 기수개발과 워넌기술 확보를 기원하고 국내 기술경쟁력 학충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