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노출 제외, 상충되는 가치 속 논란의 여지 있다는 것 알아"

"검색어 제외 규정 외부 공개하고 외부기관 검증 통해 의견 들을 것"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검색어 제외 조치와 관련, 네이버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입장을 밝힌 데 이어 한성숙 대표이사가 직접 외부 검증과 결과 공개 취지에 대한 추가 설명에 나섰다.

앞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검증위원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네이버가 2016년 10∼11월 삭제한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검색어에 국정농단 사건 관련 키워드가 상당수 포함됐으며, 이 중 일부는 삭제가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성숙 대표는 11일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통해 △네이버가 검색어 노출을 제외하는 이유와 △외부 기관에 검증을 의뢰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취지를 설명했다.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연관 검색어', '자동 완성어'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같은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검색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원되며, 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설명이다.

한성숙 대표는 "인터넷의 본질적 가치인 '연결'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며, 생성된 검색어는 최대한 노출하는 것이 네이버의 원칙"이라면서도 "일부 검색어에 대해서는 법령에 근거해 불가피하게 제한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검색어가 음란·도박·마약 등 불법정보거나 인격체의 명예훼손 또는 사생활 침해를 일으키는 경우를 비롯해 음란 및 도박 사이트, '연예인 이름+욕설', '일반인 이름+전화번호' 등의 사례에 제한을 둔다.

한 대표는 "검색어를 노출 제외하는 행위 그 자체와 검색어 하나하나가 모두 적절하게 제외 처리됐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검색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정보접근권'(알 권리)과 검색어 서비스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의 '인격권'에는 상충되는 면이 있고, 그 사이에서 정답이 되는 무게 중심점은 보는 관점마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네이버 역시 상충되는 가치 사이에서 판단의 중심을 잡는데 매번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양 방향에서 지적을 받고 있다"라며 "특정 제품과 관련된 단점·결함 검색어를 제외해 '정보접근을 제한한다'는 사용자들의 지적과 함께, 불미스런 사건의 검색어로 등장한 개인·법인들로부터 '우리는 무관한데 네이버가 방기한다'는 비판이 쇄도한다"고 토로했다.

네이버의 경우, 국내외 인터넷 서비스 기업 중 유일하게 독립된 외부기관 KISO에 검색어 제외가 적절했는지 검증받고 있다. 한 대표는 "하나의 정답을 찾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네이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은 검색어 제외 규정을 외부에 공개하고, 이에 따른 제외 조치가 과연 적절했는지 다시 외부 기관을 통해 검증받으며 그 결과를 공개해 다양한 외부의 목소리를 수렴해가는 과정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성숙 대표는 "실제로, KISO가 검증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공개하는 것은 단순히 네이버가 검색어를 적절하게 제외 조치했는지를 살펴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면서 이는 사용자의 정보접근권과 피해자의 인격권 사이에서 공감대를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마지막으로 "네이버는 제외 조치 하나하나에 대한 외부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면서 "검증 보고서의 제언들이 보다 많은 공개 논의를 거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