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최고결정권자인 이해진 전 이사회 의장이 최근 불거진 네이버 스포츠 뉴스의 기사 부당편집에 대해 사과했다.

이 전 의장은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사과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20일 네이버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아 K리그 축구 기사를 부당 재배열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한성숙 대표 명의로 사과한 바 있다.

이 전 의장은 이날 국감에서 ‘네이버를 언론으로 보느냐’는 의원 질의에는 “네이버가 뉴스를 생산치 않아 기존의 언론과 다른 개념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네이버가 ‘언론 위의 언론’으로서 과도한 영향을 행사한다는 지적에 대해서 “그 부분은 보도를 통해 봤다”고 답했고, 네이버의 여론 조작 의혹에 관해서는 “뉴스 부문에 대해 깊이 알고 있지는 못 한다”고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 전 의장은 뉴스 서비스를 앞으로도 직접 할지에 관한 질문에는 “이미 뉴스 서비스의 제휴 언론사 선정이나 검색 관련 검증도 외부 위원회를 통해 하고 있다. 우리는 기술 플랫폼(기반 서비스) 기업인 만큼 가급적 외부에 놓는 것(외부에 맡기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