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해 미국 제약기업 스펙트럼에 기술수출한 항암 신약 '포지오티닙'이 그동안 치료제가 없었던 특정 유전자 변이 폐암에서 획기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18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이날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세계폐암학회(WCLC)에서 발표됐다.

미국 MD앤더슨 암센터 헤이맥 교수는 학회에서 "포지오티닙은 비소세포폐암 중 엑손20 유전자 변이가 나타난 환자에게서 기존 치료제 대비 우월한 약효를 보였다"며 "중추신경계 전이 및 뇌척수액 질병 환자의 치료 가능성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현재 전세계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10% 가량에서 엑손20 유전자 변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집중적으로 표적해 치료할 수 있는 신약은 현재 개발되지 않았다.

발표에 따르면, 포지오티닙은 GEM모델(유전공학적 쥐)과 PDX모델(환자 유래 암조직 이종이식 모델)에서 기존 TKI 치료제에 비해 40배 이상의 효력과 80% 이상의 종양 크기 감소 효과를 보였다.

MD 앤더슨 암센터 등은 엑손20 유전자가 변이된 폐암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확인된 환자의 73%(11명 중 8명)에서 객관적 반응율(ORR) 및 부분 반응율(PR)을 확인했다.

Dr. Heymach은 “EGFR 엑손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매우 좋지 않고, 기존 1세대 TKI 치료제에서의 반응율은 한자릿수, 무진행 생존율은 두 달에 그치고 있다”면서 “매우 고무적인 사실은 포지오티닙을 하루 16mg 투약받은 해당 환자의 11명 모두에서 종양 감소가 확인됐으며, 중추신경계에서의 활성도 확인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임상 결과를 통해 난치성 폐암 치료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는 획기적 전기가 마련됐다"며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