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 '에코'.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가 여자친구를 폭행하는 남성을 911에 신고해 경찰이 폭력 용의자를 급하게 체포하는 일이 벌어졌다.

10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 인근 티헤라스에 사는 에두아르도 바로스는 지난 2일 자택에서 한 시간가량 대치한 끝에 경찰 특수기동대(SWAT)에 연행됐다. 버널리요 카운티 경찰 대변인은 폭력 용의자의 집안에 있는 음성인식 장치가 작동해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바로스는 여자친구가 의심스러운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며 트집을 잡아서 폭행했다. 그는 권총으로 여자친구의 얼굴을 가격하고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당한 시간동안 이어진 폭행이 911 신고로 접수된 것은 바로스가 여자친구에게 '경찰에 전화했냐'고 다그친 음성 때문으로 추정된다.

경찰은 알렉사가 '경찰'과 '전화' 등의 음성을 '911에 신고하라'는 명령으로 입력해 실제 신고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했다. 신고를 접수 받은 911은 다시 피해자의 휴대전화로 전화했는데, 이를 본 바로스는 격분해 피해자를 추가 폭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알렉사는 통상 명령어로 말해야 음성 인식이 이뤄져 행동에 돌입하는데, 911에 신고한 명확한 메커니즘은 판명되지 않았다. 아마존 측은 알렉사에 명시적인 911 신고 기능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