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매출 중 2500달러 이상 제품 비중, LG전자 9.5%-삼성 2.7%

LG전자 HE사업본부 1분기 영업익 3822억…분기 기준 역대 최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1분기 'TV 시장'서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한 LG전자가 삼성전자를 제쳤다.

LG전자는 전통적 비수기인 1분기에 TV 패널 가격 상승까지 맞물린 난관 속에서도 역대 최대 수준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3일 LG전자에 따르면 TV 사업을 하는 HE사업본부의 1분기 영업이익은 3822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8.8%로 1분기 최대였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CE 부문에서 38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업계는 LG전자와 삼성전자의 TV 사업 결과를 가른 데는 프리미엄 제품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수익성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세가 좋으면 하위 제품 라인업도 가격을 낮추지 않고 '제값'에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사는 각각 올레드 TV와 QLED TV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두께가 4㎜도 안 되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를 시장에 내놓았다. 삼성전자는 신소재인 퀀텀닷에 메탈 소재를 사용해 화질 등을 크게 개선한 'QLED TV'를 선보였다.

LG전자는 지난해 전 세계 프리미엄 TV(2500달러 이상) 시장에서 점유율 40.8%(금액 기준)를 차지했으며 여기서 전체 매출의 9.5%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TV시장에서 전체 TV 매출의 2.7%를 벌어들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