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대 후보 분야별 정책·공약 비교… AI 활용한 뉴스 추천 및 분석 콘텐츠도

사진=카카오 제공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카카오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의 본격적인 선거운동기간에 돌입함에 따라 대선 특집 페이지를 2차 개편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카카오가 포털 다음에서 운영 중인 대선 특집 페이지에는 '후보vs후보', '후보자', '토론회' 섹션이 추가됐다. '후보vs후보' 섹션은 후보자 두명의 주요 분야별 정책·공약 차이를 보기 쉽게 제공한다. 이용자는 원하는 후보자 두명을 선택하면, △외교·안보 △행정·사법 개혁 △경제 △보육·교육 △노동 등 각 분야에 대한 양 측의 공약과 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카카오의 대선 특집 페이지는 포털 다음의 PC 첫 화면과 모바일 첫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다음 뉴스를 읽거나 대선 관련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도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번 개편에서 콘텐츠 추천 인공지능(AI) ‘루빅스(RUBICS)'와 뉴스 분석 알고리즘 'MC2(미디어 콘텐츠 클러스터)'도 활용했다. 현재 대선 특집 페이지 메인 화면과 뉴스 섹션에는 대선에 특화된 기준의 루빅스가 적용돼 개별 이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뉴스를 보여준다.

'키워드로 보는 대선'과 '공약 키워드' 코너에서는 카카오의 자연어 처리 및 AI 기술을 활용해 시각화된 뉴스를 보여준다. 뉴스에 포함된 키워드와 발언 내용, 화자를 자연어처리 기술로 추출하고 후보자의 발언과 공약의 유사성을 분석해 자동 분류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미디어의 정보를 사실 기반으로 해석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대선 특집 페이지에 '가짜 뉴스 바로 알기’ 와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도 마련했다.

'가짜 뉴스 바로 알기' 코너는 가짜 뉴스 관련 기사, 사례, 판별법, 신고 방법 등을 안내하고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는 언론사가 대선 관련 주요 이슈, 주장, 공약 등에 대해 사실 관계를 분석한 기사를 모아 제공한다.

JTBC 섹션에서는 후보자에 대한 이슈나 가짜 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를 진행 중이다. 이용자는 'JTBC 대선 자문단'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게 1:1 메시지를 보내 가짜 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를 직접 요청할 수 있다. JTBC의 팩트체크 콘텐츠는 카카오의 대선 특집 페이지 내 JTBC 섹션과 JTBC 대선 자문단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는 또한 지난 달부터 대선 후보자가 카카오톡을 통해 유권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지원하고 있다. 이용자는 대선 후보자의 플러스친구를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면 후보자의 콘텐츠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자신의 카카오톡 친구에게 쉽게 관련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