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정보화진흥원 제공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7일 부산 센텀기술 창업타운에서 공공데이터 창업보육센터인 부산 오픈스퀘어-D의 개소식과 함께 '제2차 열린사회와 정부혁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지역정보화학회가 공동주관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적시 행정, 정밀행정, 지역 현안해결 등 정부혁신의 방향에 대한 의견수렴의 장을 연다는 설명이다.

제1차 '열린사회와 정부혁신'(서울) 세미나에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2차, 부산 기술창업타운)', '안전한 신뢰 사회(3차, 서울 프레스센터)', '지속가능 혁신(4차, 언론좌담회)'을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행사 발표자인 이원석 연세대 교수는 '데이터 기반 지능형 행정혁신'을 주제로 정부혁신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람, 사물, 공간이 초연결, 초지능화되고,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기술이 가치의 원천이 될 것"이라며 미래사회의 특징을 '최적화 사회'로 규정했다. 이 교수는 정부행정 또한 '대중행정'에서 국민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는 '정밀행정'으로 변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산발전연구원 황영순 연구위원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현안 해결'을 주제로 발표한다. 황 연구위원은 "업무 관행과 비표준화로 데이터가 잘 공유되지 않고 있다면서 지자체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시스템에 투자할 여력이 충분치 않다"며 "지역산업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분석센터와 공공연구개발을 위한 R&D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성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기획관은 "데이터가 핵심자원인 시대에 빅데이터나 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활용하면 국가나 지역의 현안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자체를 포함한 범국가적인 국가데이터 관리체계를 만들어 고도의 전문화된 데이터 분석으로 과학적인 국가정책결정과 개개인에게 맞춘 정밀행정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병조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앞으로 '고품질 데이터 개방 및 산업생태계 지원, 국민 참여 확대와 공공데이터 이용 가속화, 민관 데이터 파트너십을 통한 데이터 인프라 구축, 국민과 기업의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등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정부' 구현에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