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SK C&C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모바일 디지털 ID 인증 서비스(IDaaS)'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블록체인은 거래 참가자 전원에게 거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유효성을 입증해 위·변조가 불가능한 분산 장부 기술이다.

SK C&C에 따르면 블록체인 모바일 디지털 ID 인증 서비스는 별도의 가입 및 ID 통합 절차 없이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원 아이디'를 실현할 수 있다.

특정 통신사의 디지털 ID를 보유한 고객은 해당 통신사와 제휴를 맺은 업체와 기관에서 간단한 개인식별 숫자(PIN 코드)를 입력하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K C&C는 블록체인 상에서 개인의 ID 증명 키 값이 모든 서비스 제공 사업자들 사이에 공유되고 고객이 로그인할 때마다 인증 기록을 블록체인 원장으로 관리될 수 있게 했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별도의 고객 인증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되며 기존의 인증 체계와의 호환을 통한 통합 인증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SK C&C는 이번 ID 서비스 개발을 시작으로 △ 블록체인 물류 유통서비스 △ 국제 무역 필수 문서를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문서 전자화(Digital Asset) 및 인증 서비스 개발에도 착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