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로 서울에 '구글캠퍼스'가 설립된다. 구글 코리아 제공.
구글의 ‘창업가 DNA’를 담은 창업 공간이 서울에 설립된다. 캠퍼스 서울은 아시아 지역 최초의 캠퍼스로, 2012년 처음 설립된 영국 런던과 이스라엘 텔아비브 캠퍼스에 이어 세번째이다.

브리짓 빔 구글 창업지원팀 수석 매니저는 2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캠퍼스 서울의 설립 배경은 활성화된 스타트업의 재능, 글로벌 네트워크 지원 효과, 구글코리아의 존재”라고 '캠퍼스 서울'을 내년 초에 개관하겠다고 밝혔다.

구글 캠퍼스는 구글이 창업가에게 제공하는 전용 공간으로 창업가들은 이곳에서 구글 전문가의 멘토링은 물론 투자자 연결, 기술 인프라 제공 등의 혜택을 받는다.

구글 캠퍼스는 다른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벤처 인큐베이터나 엔젤 투자자와는 달리 창업 기업에 대한 지분 요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캠퍼스 서울의 가장 큰 목적은 활발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이다. 세계 최초의 구글 캠퍼스인 캠퍼스 런던은 개관 후 1년간 7만 명 이상에게 다양한 행사와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274개 스타트업이 3,400만 파운드(한화 약 57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캠퍼스 서울은 향후 전세계 수십 개의 스타트업 커뮤니티로 구성된 '구글 창업지원팀(Google for Entrepreneurs)' 네트워크에 합류하게 되며, 국내 창업가들은 전세계 주요 스타트업 허브와 교류하고 다른 나라 캠퍼스와의 교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선다 피차이 구글 안드로이드/크롬/앱스 수석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가장 창의적인 성과물들 중 다수가 한국에서 나왔다. 한국인의 재능, 상상력과 끈기야말로 구글이 캠퍼스 서울을 설립하게 된 이유다. 캠퍼스 서울이 이미 도약 중인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에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바라며, 캠퍼스 서울을 통해 한국 창업가들이 만들어갈 미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캠퍼스 서울'은 강남구 삼성역 인근 오토웨이타워에 세워지며, 약 2000㎡ 규모로 2015년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