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SK어스온 사장이 9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SK어스온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명성 SK어스온 사장이 해외자원개발 사업에서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강력히 실행하겠다고 9일 밝혔다.

이날 명 사장은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에 참석해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명 사장은 "SK어스온 석유개발(E&P)사업의 밸류체인에서 시작과 끝을 선도하는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며 "SK어스온이 39년 동안 축적해 온 E&P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탐사, 개발, 생산 등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운영 방식을 접목해,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E&P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어스온은 △이산화탄소 저감 설계 적용 △생산시설 운영 효율화 실행 △생산 가스 재활용 △무인화 운영 적용 등의 탄소저감 운영을 적용해 기존과 비교해 탄소 배출량을 35% 가량 줄일 계획이다.

명 사장은 "미래 성장 사업이자 대표적인 탈탄소 사업인 CCS를 강화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며 "2030년까지 국내 1위 민간 CCS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SK어스온은 △이산화탄소 주입·저장 효율 향상 및 최적화 △지하 이산화탄소 거동 모니터링 등 CCS사업에 필요한 특화 기술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외 이산화탄소 저장소 발굴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국내에 연간 200만톤 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를 확보하는 것을 시작, 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