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톡선물하기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팔린 올해 수능 시즌 선물은 케이크인 것으로 조사됐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지난 18일 치뤄진 2022년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앞두고 12일부터 17일까지 선물하기에서 진행한 수능 기획전의 선물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케이크가 가장 많은 거래액을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전통적인 합격 기원 선물인 엿, 찹쌀떡 초콜릿의 경우 단품보다는 엿+찹쌀떡+초콜릿 또는 찹쌀떡+디저트 등 세트 구성의 상품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케이크가 가장 많이 주고받은 선물이 된 이유에 대해 수능 기간 수험생을 위한 선물 못지 않게 함께 고생한 학부모를 응원하고 챙기는 문화가 지속되면서 40대가 수능 선물의 새로운 주체로 떠올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수능을 하루 앞둔 17일 40, 50대 이용자간 주고 받은 선물 수량은 10월 일평균 대비 260% 증가했다.

구매 품목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10대간 많이 주고받은 선물 1위부터 5위까지가 초콜릿·아이스 찹쌀떡·아이스크림 등 단품 위주였다면 40대간 가장 많이 선물한 제품은 케이크·카페 교환권·‘찹쌀떡+엿+초콜릿 선물세트’로 구성돼 선물하기 수능 베스트셀러 상품 순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외에도, 마카롱·치킨·백화점 교환권 등 디저트나 실용성이 강조된 상품들도 수능 선물 구매로 이어졌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수능 선물도 수험생들 못지 않게 뒤에서 묵묵히 고생한 학부모과 가족들을 응원하는 트렌드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