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누피라비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지용준 기자] 정부가 먹는 형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40만4000명분의 선구매 계약을 이달 중으로 완료할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7일 40만4000명분의 경구용 치료제를 확보할 방침인 가운데 아직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13만4000명분에 대해서는 추가 협의를 통해 11월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중환자 발생을 최소화화기 위해 40만4천명분 가운데 지난 9월 MSD와 20만명분, 10월 화이자와 7만명분의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구매약관을 각각 체결했다.

간편히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코로나19 감염자가 중증 환자로 악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경구용 치료제는 일상회복 과정에서 입원자 및 중환자 급증을 막아줄 것으로 기대된다.

MSD의 '몰누피라비르'는 증상 발현 닷새 내에 투여시 입원·사망 확률이 약 50% 줄어든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고,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증상 발현 사흘 내 투여시 입원·사망 확률이 89% 감소하고, 닷새 안에 복용시 확률이 85%까지 떨어진다는 결과가 발표했다.

이를 토대로 영국은 지난 4일 세계 최초로 몰누피라비르의 사용을 승인했다. 미국도 이달 말 몰누피라비르의 사용 승인을 검토하기 위한 공개 회의를 연다.

경구용 치료제 구매 계약이 이달 안에 완료되면 내년 1∼2월이면 한국에 도입될 전망이다. 정부는 일상회복 과정에서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면서 의료자원은 위중증 환자에게 집중적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중대본은 "13만4000명분 선구매는 치료제 개발 3사인 미국 머크앤컴퍼니(MSD)·화이자, 스위스 로슈와 협의 중이며, 국내외 치료제 개발 상황을 고려해 구매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