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오른쪽)과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개발본부장이 지난 2일 부산 강서구 소재 한국선급 본사에서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화디펜스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한화디펜스는 한국선급과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기술 및 친환경 선박기술 보급 확대를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선박용 ESS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목표로 △선박용 ESS 화재예방 기술 및 화재 예측 알고리즘 공동연구△차세대 2차전지 선박 적용 기술 연구개발 △선박용 ESS 안전성 시험절차 및 기술규격 연구 및 적용 △선박·잠수함용 ESS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자문단 운영등 폭넓은 분야에 걸쳐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및 선박용 ESS 관련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양사의 기술자료 및 인적자원을 상호 공유하며 관련 기술교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아가기로 했다.

한화디펜스는 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 사업에서 축적한 안전성및 신뢰성을 바탕으로 민수 전기추진선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선박용 ESS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다수의 관공선 및 실증선에 한화디펜스가 조립·생산한 ESS가 탑재돼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인 '선박용 고안전성 ESS 패키징 기술개발 과제'를 수주했다. 이 과제는 MWh급 선박에 탑재되는 고안전성 ESS를 100% 국내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 주관기업인 한화디펜스는 앞으로 3년간 중대형 선박용(1MWh급)과 소형선박용(200kWh급)에 탑재되는 ESS개발과 시험평가, 선급인증 및 실선 탑재등을 주관한다.

곽종우 한화디펜스 사업본부장은 "이번 한국선급과의 협력은 국내 선박용 ESS 기술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한화디펜스가 보유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다가오는 친환경 선박 시대에 대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술을 갖춘 ESS를 고객에게 인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