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왼쪽 두번째)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 '울산미포산단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마치고 참가자들과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두산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두산퓨얼셀이 울산미포산단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두산퓨얼셀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한국수력원자력, 현대자동차, LS일렉트릭, SK가스 등과 '울산미포산단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사들은 울산미포산단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부하대응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가상발전소(VPP) 플랫폼과 연계해 계통한계가격(SMP), 연료비 등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하는 부하대응 방식을 시범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울산미포산단 내에 위치한 미창의 약 833평 부지에서 추진하는 이번 사업에서 두산퓨얼셀은 인산형 연료전지(PAFC) 3.08MW를 통해 기저전력을 생산하고 장기유지보수(LTSA)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료전지는 필요할 때 즉시 출력을 조절할 수 있어 부하추종운전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양광,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의 전력수급 변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산전원이다. 또한 송전 및 변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이 없고, 따로 송변전 설비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됐다"며 "앞으로 참여사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부생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