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진 2050 탄소중립위원회 민간위원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탄소중립 실현 방향을 담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을 공개하고 대국민 의견수립을 진행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경제단체들은 정부가 5일 공개한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과 관련, 감축목표가 과도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각각 2540만톤, 1870만톤, 0으로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한 세 가지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는 김녹영 지속가능경영센터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업종별·규모별로 기업이 맞닥뜨린 상황과 여건이 달라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발표된 시나리오는 정부와 전문가 중심으로 논의한 결과물로, 앞으로 기업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돼야 할 것”이라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탄소감축 기술개발에 힘쓰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유환익 기업정책실장 명의의 논평에서 “산업 부문 감축 목표가 지나치게 높다는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세 시나리오 모두에서 산업 부문은 2050년까지 2018년 배출량 대비 80%를 감축해야 한다”며 “제조업 위주 산업구조를 가진 한국에서 무리한 목표를 설정할 경우 일자리 감소와 국제 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은 원전을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라며 “우리나라도 전환 부문 계획에 원전 확대 방안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시나리오의 감축 수단 중 수소환원제철 기술과 친환경 연·원료 전환 등의 기술이 2050년 내 상용화될 수 있을지 우려가 크다”면서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높은 화석 발전 의존도가 매우 높은 특성상 급격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이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경제·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