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중심 모빌리티 렌털 전문 기업으로 친환경 미래 생태계 조성 앞장”

SK렌터카 EV Park 전기차 전용 렌털 센터 조감도. 사진=SK렌터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SK렌터카가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앞서 SK렌터카는 2025년까지 제주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단지를 구축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SK렌터카는 지난 25일 제주지점에서 ‘제주 여행의 시작, 중간, 마지막을 함께’라는 모토로 국내 최대 전기차 전용 단지이자, 운전 고객과 자동차에 쉼을 주는 공간인 ‘SK렌터카 EV Park(가칭)’ 조성 선포식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를 비롯해 제주도청, 한국전력, 현대자동차, 기아, 테슬라코리아, SK이노베이션 등 시설 구축 및 전기차 미래 환경 조성을 함께 해 나갈 파트너들이 함께 참석했다.

SK렌터카는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활용해 남다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약 2만4000㎡(7200평)의 제주지점에 전기차 전용 렌털 센터를 만드는 것에 더해 서귀포 내 보유 부지에 운전 고객과 차량에게 충전과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알렸다.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는 “SK렌터카 EV Park 조성은 전기차 시장의 본격 성장세에 발맞춰 국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SK그룹이 강조하는 실질적인 ESG 경영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며 “여행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함께하는 렌터카 기업으로서 고객 감동과 미래 가치를 만들어내는 전기차 전용단지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SK렌터카는 총 406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전용 렌털 센터와 복합문화공간을 짓는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현재의 내연기관 차량 3000대를 모두 전기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SK렌터카 제주지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기차 전용 렌털 센터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한국전력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2025년까지 전기차 3000대를 충전·운영할 수 있는 7200kW급 충전 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향후 연간 약 130만 명의 여행객이 SK렌터카가 서비스하는 전기차를 타고 제주 여정을 함께 할 것으로 전망된다. 7000평이 넘는 광활한 규모를 자랑하는 이곳은 제주공항에서 셔틀버스로 3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다.

또한 렌털 센터 내 새로 마련될 픽업 타워의 경우 지상 4층, 총면적 약 2500평 규모로 200여 대 차량이 동시 주차가 가능해, 고객들이 더욱 편안하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왼쪽부터) 김경호 테슬라코리아 대표이사, 박상규 현대자동차 제주본부장, 김기형 한국전력 제주본부 기획관리실장,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겸 SK렌터카 기타비상무이사,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 박해식 SK렌터카 이사회 의장, 이한응 기아 판매사업부장, 김미영 제주도청 저탄소정책과장. 사진=SK렌터카 제공
SK렌터카는 이와 함께 서귀포에 소유한 1000평 규모의 부지에 사람과 전기차가 함께 충전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짓는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 커피 전문 브랜드 ‘테라로사’와 함께 공동 개발을 협의 중이다.

앞서 모회사 SK네트웍스가 선보인 ‘길동 채움’ 설계·구축을 담당한 실무진들이 SK렌터카에 대거 포진해 있어, 여행 중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쉼을 주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해 낼 것으로 예상된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서귀포 부지는 중문 관광단지에 인접해 있어 많은 렌터카 여행객과 제주도민들이 찾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도내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SK렌터카 고객뿐 아니라, 타사에서 전기차를 대여한 분들과 전기차를 소유한 도민들 모두에게 전면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렌터카 EV Park는 친환경 중심의 ESG 경영을 강화하는 의미도 지닌다. 2025년 이후 SK렌터카가 제주도에서 운영할 전기차 3000대는 기존에 비해 연간 온실가스 발생량을 1만톤 줄여준다. 소나무 150만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는 셈이다.

또한 오존 생성, 스모그 발생, 산림 파괴 등을 야기하는 대기오염물질(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이 약 40톤 감소하고, 4만4000리터의 폐 오일이 발생하지 않는 등 환경 개선 효과도 따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SK렌터카는 전기차 전용 렌털 센터의 신규 시설에 친환경 건축 공법을 도입할 예정이다. 내년 9월까지 구축할 픽업 타워, 차량 반납 터미널, 정비동, 사무동 등 4개 건물에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운영을 검토하겠다는 것. 아울러 단지 내 모든 도로를 친환경 아스팔트로 새롭게 포장하는 등 보다 환경적인 측면의 건축 방법 적용을 모색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제주의 ‘탄소 없는 섬(CFI) 2030’ 만들기에 동참하는 동시에, SK그룹이 추진하는 ESG 경영성과 제고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

SK렌터카 관계자는 “SK렌터카 EV Park 조성을 통해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기여하고, 더 많은 국민의 전기차 선택 확대로 이어지는 기폭제 역할을 하길 희망한다”며 “전기차 중심의 모빌리티 렌털 전문 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업계에 다가올 친환경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렌터카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기아 니로EV, 테슬라 모델3 등 세 차종을 첫 예약한 고객에게 SK핀크스 10만원 상품권과 단기렌터카 2박 3일 무료 이용권 등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이날 선포식을 기념해 SK렌터카는 7월 한 달간 현대 아이오닉5, 기아 니로EV, 르노 조에 등 전기차 3종에 한해 장기렌터카 신규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4개월간 충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충전할수록 E득'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행사 기간 중 계약한 고객은 SK렌터카가 제공하는 'EV올인원 충전 카드'를 통해 차량 인도 후 4개월간 한국전력과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급속충전기를 무료로 무제한 사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