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평택공장 전경. 사진=쌍용차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가 오는 28일 매각 공고를 내고 새 주인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27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28일 매각 공고를 내는 방안에 대해 허가를 받았다. 쌍용차는 28일 매각 공고를 내고 인수 의향서를 접수한 뒤 예비 실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의 본 실사와 투자 계약 등의 과정이 진행 된다.

앞서 정용원 법정관리인은 지난달 노조에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8월 말 예비 실사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0월 말 가격 협상 등의 매각 계획을 설명한 바 있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당초 다음 달 1일로 예정됐던 회생 계획안 제출 기한을 오는 9월 1일까지로 2개월 늦춰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이는 쌍용차가 회생 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를 밟는 데 따른 조치다.

인가 전 M&A는 법원이 회생 계획을 인가하기 전에 M&A를 진행해 투자계약을 맺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회생 계획안을 제출하는 방식이다. 쌍용차 내부적으로 10월 말 우선협상대상자와 가격 협상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만큼 회생 계획안 제출 역시 10월 말 이후로 미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인가 전 M&A 방식을 통해 다수 인수 후보자 간 경쟁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존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지연했던 것과 달리 보다 신속한 협상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쌍용차 인수 의사가 있는 기업은 여러 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투자의향을 밝혔던 HAAH오토모티브 외에도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 전기차 업체 케이팝모터스와 사모펀드 계열사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쌍용차 인수 의향을 밝혀왔다. 미국과 중국 업체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실제 매각 일정이 쌍용차의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HAAH오토모티브는 고정비 등의 부담에 투자 결정을 미뤄 왔던 데다 최근 미국 판매 전략을 담당해 온 임원들이 잇따라 퇴사하는 등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HAAH오토모티브 외에 나머지 인수 후보 기업들은 자금 동원력이나 인수 의지 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