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텍사스주 81MW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한화큐셀은 최근 미국 텍사스주 쿡카운티 내 81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어댑처 리뉴어블스에 매각했다고 3일 밝혔다. 어댑처 리뉴어블스는 태양광 발전소 사업개발과 EPC(설계·조달·시공) 수행과 발전소 운영 등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4월 태양광발전소 착공에 돌입, 12월에 완공하고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 이 발전소는 미국 댈러스에서 북쪽으로 약 140km 떨어진 위치에 있으며, 한국 기준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11만5000명이 연간 가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다.

한화큐셀은 작년 1월 토털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선포한 후 기존 태양광 모듈 사업과 더불어 태양광 발전소 사업개발과 EPC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전력 판매와 분산형 전원 관리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한화큐셀은 스페인 RIC에너지로부터 2019년 12월과 지난해 11월에 각각 940MW와 429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권을 인수한 바 있다. 작년 8월에는 포르투갈 최초로 에너지저장장치(ESS)가 결합된 31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권을 확보했다. 전력판매와 분산형 전원 사업에서는 지난 1월 독일 가정용 전력공급사업인 큐에너지 가입 가구수 10만을 달성하기도 했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과 모듈 제조사를 넘어 재생에너지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미국, 유럽 등 선진 에너지 시장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개발과EPC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