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코나EV 화재 발생 현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현대차 전기차인 '코나 일렉트릭(EV)'에서 또다시 불이 났다. 화재 차량은 최근 화재 방지 리콜 조치를 받고도 불이 난 것으로 알려져 전기차 소비자들도 그 원인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대구 공용충전소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EV에서 불이 났다. 발화 지점은 차량 하부 배터리로 파악됐다. 이는 최근 2년동안 15번째 화재 발생이다. 특히 이번 화재는 지난해 대대적으로 실시한 리콜조치를 받고도 불이 붙은 것으로 전해져 파장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전 세계에 판매된 코나EV 7만 7000여대(국내 2만 5564대)를 대상으로 리콜에 들어갔다. 차량 충전 완료 후 코나EV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해 주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다시 코나EV에서 화재가 발생, 현대차도 곤혹스러운 입장이 됐다. 전문가들은 앞서 리콜 사태 당시 현대차가 배터리 제조사에 화재 책임을 일정부분 넘겼지만, 리콜조치 이후 발생한 화재는 현대차도 책임을 피해 갈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지난해 화재 발생 당시 '배터리 문제일뿐 차량 자체 품질 문제는 아니다'라며 현대차가 비난의 화살을 피해갔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번 리콜조치 후 화재로 인해 현대차도 배터리사와 함께 같이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현대차를 보고 코나EV를 구매한 것이며 배터리는 소비자가 선택할 수 없는 사항으로, 차량 품질 문제는 현대차가 책임지는 것이 맞다는 것이 이 교수의 의견이다.

특히 이 교수는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가 다소 짧아지더라도 완전 충전 비율을 현재 97%에서 87%로 조정해 화재 발생을 막는 것이 우선”이라며 “섣불리 해결방안을 찾아 문제가 재발하는 것보다 좀더 기간을 가지고 원인분석을 한 다음에 리콜조치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리콜 조치 이후에도 코나EV에 화재가 발생한 것은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전기차에 대한 공포감 등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하게 될 수 있다”면서 “코나EV를 단종하고 새로운 플랫폼인 아이오닉 브랜드로 전기차를 출시하지만, 전기차에 불안감이 조성된다면 현대차도 판매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