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전국 5500여명의 택배기사가 설 명절을 앞두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르면 26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예정으로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 경우 택배 배송 업무에 차질이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사회적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설 명절 특수기 전까지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고 즉시 시행되지 않으면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택배사들이 과로사 대책을 발표한 후로도 과로로 쓰러졌다"며 “오는 19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0∼21일 조합원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택배 물동량이 급증하는 설 특수기에 진입하면 과로로 인한 택배 노동자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택배 분류업무 명확화, 주5일제 작업조건 논의 등 사회적 합의기구의 5가지 논의 중 한 가지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택배노조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그에 따른 비용을 택배사가 전액 부담할 것, 야간배송 중단 및 지연배송 허용. 비정상적인 택배요금 정상화 등을 요구했다.

택배노조가 실제로 파업할 경우 설 명절 특수에 앞서 택배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여파로 이번 설에도 지난해 추석때와 마찬가지로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선물만 보내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전국 택배기사가 5만 명 정도라 큰 타격을 볼 정도는 아니지만 물량이 늘어나는 설 명절에 앞서 파업에 들어가면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추석에도 같은 논란이 있었다. 택배노조는 추석을 앞두고 지난해 9월 ‘분류 업무 전면 거부’를 선언했다. 업무 거부에는 총 40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 그러나 업계와 정부가 1만여 명의 분류 지원인력을 투입하리고 합의하면서 관련 계획을 철회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설 명절 택배 특수에 앞서 사회적 합의 기구를 통해 택배노조와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