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민회 CJ ENM 대표 교체설 유력,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 책임론도

최병환 CJ CGV 대표, 정성필 CJ푸드빌 대표 등도 교체 가능성 거론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복귀 여부도 관심사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CJ그룹이 이번주 중 연말 정기 인사를 단행한다. 당초 예상됐던 11월보다는 늦어졌지만 지난해 12월 말 임원인사를 단행했던 점을 감안하면 예년보다 빠르다. 일단 전면적인 쇄신보다는 코로나19 특수성을 감안해 안정을 꾀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하지만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을 제외하면 계열사 대부분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쇄신을 통해 조직을 재정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재현 CJ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신세계, 롯데 등이 예년보다 빠른 시기에 인사를 진행하면서 CJ그룹도 11월 중 인사를 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예상보다는 늦어졌다. 그만큼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고민이 깊다는 분석이다. 인사 방향에 역시 인적 쇄신과 안정 측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해 비상경영 기조 속에서 체제 안정을 선택한 이재현 회장이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올해도 안정적인 인사를 하지 않겠냐는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그러나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을 제외하면 계열사 대부분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대대적인 쇄신 인사 가능성도 적지 않다.

올해도 '성과주의' 기조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실적이 좋지 않은 계열사 대표이사의 교체가 예상된다. 승진 임원진 규모는 전년 수준처럼 최소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CJ그룹의 지난해 신규 임원은 58명으로 전년(77명)보다 약 45% 줄었다.

복수의 CJ 관계자는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 등이 코로나19 특수로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CJENM, CJCGV, CJ프레시웨이, CJ올리브영, CJ푸드빌 등 대부분 계열사가 코로나19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신규 임원은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 등에서 최소한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와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사진=CJ그룹 제공
교체설에 가장 무게가 실리는 인사는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다. 허 대표이사는 지난해 일어난 ‘프로듀스 투표 조작사건’으로 교체설이 돌기도 했지만, 사태 수습을 위해 한 차례 더 신임 받았다. 사건이 대법원까지 넘어가게 됐지만 항소심까지 끝난 상황에서 교체가 유력시된다.

다만 이재현 회장의 신임이 두터운 만큼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이 아닌 지주회사나 다른 직책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의 경우 책임론이 나온다. CJ대한통운은 온라인 쇼핑 이용객이 늘면서 택배 물동량 증가로 올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167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1.3% 증가했다.

하지만 택배기사 과로사 문제가 연일 불거지면서 CJ대한통운 창립 90주년의 의미를 퇴색시킬 정도로 기업 이미지가 훼손됐다. 박 부회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와 함께 종합대책을 내놓았지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얘기도 적지 않다.

코로나19로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최병환 CJ CGV 대표이사와 정성필 CJ푸드빌 대표이사 등도 교체 가능성이 거론된다.

CJ CGV는 올해 3분기까지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 4401억원으로 전년보다 69.5% 감소했고, 누적 영업적자 2990억원을 기록했다. CJ푸드빌도 코로나19 확산세 속 사회적 거리두기 확대로 빕스·계절밥상 등 외식 사업의 침체일로를 겪고 있다. 두 기업 모두 희망퇴직 등을 실시할 정도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재현 회장의 장남인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의 복귀 여부도 관심사다. 이 부장의 경우 지난해 9월 미국에서 국내로 입국 중 변종 마약을 밀반입한 혐의로 구속된 이후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올해 선고받아 회사에서 정직된 상황이다.

CJ그룹은 '범 삼성가'로 장자승계원칙을 하는 점에서 이 부장의 복귀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현업에 복귀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는 견해가 많다. 하지만 건강이 좋지 못한 이 회장을 고려해 경영 승계를 위해 임원으로 승진시키면서 복귀를 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CJ그룹 관계자는 “인사규모나 시기에 대해 정해진 게 없다”며 “인사가 어떻게 나올지는 최종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