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주문 처리량 증가 예상…새벽배송도 확대

사진=롯데쇼핑 제공
[데일리한국 이하린 기자] 롯데마트가 온라인 시장에서의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세미다크 스토어'로 매장 배송 거점화를 본격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배송 전 단계인 팩킹에 주안점을 두고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형태를 말한다. 오프라인 영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문처리 능력까지 넓힐 수 있는 형태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성장을 대비한 전략이다.

우선 다음 달 말 잠실점과 구리점을 시작으로 오는 2021년까지 29개의 세미다크 스토어를 확대할 예정이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피킹 상품 배분의 자동화 설비를 활용한 'Put Wall' 방식과 로봇을 활용한 'AMR' 두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오픈하게 된다.

Put Wall은 이미 아마존 등에서 효율성을 검증 받은 자동 패킹 시스템이다. 매장에서 1차 피킹한 상품이 후방으로 들어오면 한 공간에서 상품 스캔을 통해 지역별, 고객별 분류를 직관적으로 수행해 정확도와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AMR(Autonomous Mobile Robots)은 자율이동 로봇을 적용한 패킹 자동화 설비다. 2021년 1분기 내 수원점과 월드컵점에 시범 도입 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29개 점포를 확보하게 되면 온라인 주문 처리량이 현재보다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새벽배송(새벽에 ON)도 대폭 확대한다. 현재 김포 온라인 전용 센터를 통해 서울 서부권 및 경기도 일부에서 새벽배송을 진행 중인데, 오는 12월부터는 서울과 부산 전 권역과 경기 남부 지역까지 늘린다.

이는 롯데슈퍼가 운영하고 있는 의왕, 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롯데마트가 운영하게 되면서 가능해진 부분이다. 롯데마트는 의왕, 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주간 배송이 아닌 오로지 새벽배송을 위한 센터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2시간 배송, 새벽배송 외에도 매장 내에서 주문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매장 픽업, 냉장 상품 스마트 픽업', 차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 상품을 차에서 받는 '드라이브 스루' 등 온라인 주문 상품에 대해 물건을 받아 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정재우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전국에 퍼져있는 대형마트의 점포를 이용한 배송 거점 전략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고객의 주문을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