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본사 앞에서 전국택배연대노조가 연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전날 롯데택배가 서울 송파·강동, 광주, 울산, 창원 거제 등 택배연대노조 소속 택배 노동자들의 배송구역에 기습적인 집하금지 조치를 단행했다며 명백한 불법행위이며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롯데택배 전국 총파업 돌입 출정식을’ 갖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택배노조 측에 따르면 이번 파업에는 서울, 경기, 광주, 울산, 경남 등 전국 각지 약 250명이 참여한다.

노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택배 물량이 늘어나 롯데택배는 엄청난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지만 택배 노동자 처우는 악화되고 있다”라며 “모든 책임 및 권한을 가진 롯데택배가 이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삭감된 택배 노동자 배송 수수료 원상회복, 분류작업 전면 개선, 노동조합 인정과 활동 보장 등 6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롯데택배 측은 ‘택배기사의 수수료 삭감’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롯데택배는 “배송 물량이 적은 일부 대리점에 별도의 지원금을 지급했었는데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량이 늘어 지원금을 일부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원금을 줄인 것을 두고 수수료 삭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롯데택배 측은 “택배 접수 등 업무는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배송 구역별 기사 인원을 조정해 파업에도 배송에는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