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 기부에 정신질환자 지원까지 힘써

김은숙 씨. 사진=코오롱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이하린 기자] 코오롱그룹 오운문화재단은 제20회 우정선행상 수상자를 28일 발표했다.

올해 대상에는 팥죽집을 운영하며 약 40년간 12억원 넘게 기부해 온 김은숙(81)씨가 선정됐다. 역대 우정선행상 대상 수상자 가운데 최고령이다.

김씨는 1976년 서울 삼청동에 '서울서둘째로잘하는집'이라는 팥죽집을 차린 뒤 주변에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눔을 시작했다.

친어머니에 이어 딸까지 같은 정신질환을 얻는 아픔을 겪으면서도 나눔을 실천하며 마음을 달랬다.

김씨는 2009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매달 50만원씩 기부하다가 해를 거듭하며 월 300만원까지 기부금을 늘렸다.

지난해에는 사별한 남편의 유산인 아파트도 팔아 9억원을 기부했다. 지금까지 기부한 금액만 12억원을 훌쩍 넘는다.

이 가운데 2억원은 딸이 진료를 받는 서울특별시은평병원에 지정기탁해 형편이 어려워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성인 정신질환자들을 위해 쓰도록 했다.

이 병원 입원환자의 40% 이상은 취약계층으로, 김씨의 기부 덕에 지난해 65명의 환자가 6500만원 상당을 지원 받았다.

김씨는 또한 별도로 보호자가 없는 환자들에게도 매달 두 차례씩 꾸준히 간식 나눔을 하며 가족 같은 마음으로 후원해왔다.

오운문화재단은 "나눔을 실천하며 자신보다 더 아픈 이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김씨의 선행은 각박해져 가는 우리 사회에 크나큰 울림과 귀감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