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사진=현대오일뱅크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현대오일뱅크는 탄소배출량을 오는 2050년까지 지난해 수준보다 30% 감축하겠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날 강화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맞춰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탄소중립 그린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대오일뱅크는 탄소배출량을 지난해 678만톤에서 2050년 499만톤으로 줄일 예정이다.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사 중 미래 탄소배출량을 현재 수준보다 대폭 줄이는 친환경 성장 전략을 공표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하다.

현대오일뱅크는 이 같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신사업에도 진출한다. 우선 공장 가동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과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 내년 하반기부터 신기술을 순차적으로 상용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탄소배출량을 연간 54만톤 감축할 수 있고, 상용화가 완료되는 2030년부터는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현대오일뱅크는 기대하고 있다.

공장 운영도 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24년까지 현재 보유 중인 3기의 중유보일러를 LNG보일러로 교체한다.

한전 등 외부에서 공급받는 전력도 2050년까지 전량 신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대체해 연간 총 108만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공정을 최적화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해외온실가스 감축 사업에도 투자, 추가 배출권도 확보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공장 신 증설로 증가하는 탄소 배출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분야 투자로 상쇄할 계획"이라며 "기존 주유소 플랫폼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등 연관 사업 비중을 높여 친환경 기업으로 탈바꿈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