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사들 "택배기사 중 10% 수준...인력 확충해 물류대란 가능성 낮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일부 택배기사들이 오는 21일부터 분류작업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파업에 참여하는 이들은 주요 회사 택배 기사 중 10%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추석을 앞두고 택배 수요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물류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 택배사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노총·참여연대 등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4000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4∼16일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민주노총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358명이 참가해 4160명(95.5%)이 찬성했다.

그간 대책위는 택배 기사가 업무 시간의 거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쓰는데도 배달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사실상 분류작업에 대해서는 보상을 못 받는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충원하라고 택배업계에 권고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14일 택배기사들의 과로 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대책위는 "대통령까지 나서 대책 마련을 지시했지만 택배회사들은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택배기사들은 택배회사들이 과로사 예방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집단행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택배사들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에 참여하기로 한 택배기사 4000여명은 전체 기사의 10% 수준이다. 참여 인력이 각 사에 분산돼 있고, 추석 물량 급증에 맞춰 택배사마다 인원을 크게 늘릴 상황에서 이번 파업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택배 기사들의 파업 움직임에 동조해 참여 인원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부 지역의 경우 배송에 차질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택배사 한 관계자는 "4000여명이 참여하긴 하지만 추석을 앞두고 각사마다 인력확충을 해왔기 때문에 물류 대란이 빚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면서도 "추석 명절을 보내는데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택배사 관계자는 "택배기사를 지속해 충원하고 분류 작업을 자동화하고 시스템을 갖추는 등 노력을 해 왔다"며 “노조의 요구와는 다를 수 있지만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