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이 MADEX 2019에서 전시한 'KDDX 통합마스트(IMAST)'. 사진=한화시스템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최초의 국산 '미니 이지스함'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의 두뇌 개발을 본격화한다.

한화시스템은 16일 KDDX의 '전투체계(CMS) 및 다기능 레이다(MFR) 개발' 사업의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규모는 약 6700억원으로 전년도 한화시스템 방산부문 매출의 약 60%에 달하는 규모이며, 국내 전투체계 개발사업 중 최고액이다.

전투체계는 함정에 탑재되는 다양한 센서, 무장, 기타 통신 및 지휘체계를 통합 운용하기 위한 전략 무기체계로 함정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KDDX에 탑재될 전투체계는 대공전, 대함전, 전자전, 대지전 등 동시 다발적인 전투상황 하에서 함정의 지휘 및 무장 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센서 및 무장 등의 자원을 네트워크 기반으로 통합·연동·분석하고, 실시간 전술정보처리 기술과 다중데이터링크가 내장돼 다양한 함포 및 유도탄 통제 능력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KDDX에 탑재될 다기능레이다는 한 개의 플랫폼에서 동시 운용되는 '교전용 듀얼밴드 다기능레이다'이다.

장거리 대공표적 및 탄도탄 탐지·추적용 S밴드 레이다와 단거리 대공표적 및 해면 표적 탐지·추적용 X밴드 레이다 두 개가 동시에 통합마스트에 장착된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국내외 함정 전투 체계와 레이다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로 이지스함을 뛰어 넘는 최고의 첨단두뇌를 지닌 전투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