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11번가가 2분기 연속 거래액이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바탕으로 한 연간 손익분기점 달성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

상반기 중 국내외 대표 브랜드들과의 협력 강화로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오늘발송’, ‘오늘장보기’(당일배송) 등 서비스로 배송 경쟁력을 갖춘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6일 SK텔레콤의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공개된 11번가 주식회사의 2020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83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2분기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8.6%의 거래액 성장을 이뤄냈다. 1분기 대비 두 배 이상의 성장세다. 11번가는 거래액 증가 효과로 ‘직매입 사업 축소’ 등 매출 감소요인을 극복하고 지난해 수준의 매출액(2019년 2분기 매출 1297억 원)을 기록할 수 있었다.

11번가는 2020년 각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국내외 대표 브랜드와의 JBP(Joint Business Plan)를 확대해 11번가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상품, 단독 프로모션 등을 통해 타사와 차별화되는 상품경쟁력을 키웠다.

올해 상반기에만 34개 브랜드와 JBP를 체결했고, 이들 브랜드의 상반기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평균 40% 이상 늘었다.

주문 후 당일 발송이 가능한 판매자의 상품을 모아 제공하는 ‘오늘발송’ 서비스는 7월 초 기준 약 4만7000여 판매자가 512만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빠른 배송을 원하는 고객은 당일 발송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고, 판매자는 오늘발송 이행율 99%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배송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이뤄냈다.

한편, 11번가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변화한 시장대응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며 2분기 영업손익 50억원으로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연말까지 효율적 비용집행 기조를 유지하면서 하반기에는 수요 회복중인 상품군(레저/패션/뷰티/여행)의 반등과 검색, 추천, 쇼핑환경 개선 등을 통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연간 손익분기점 수준의 수익성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면서 주요사업자들과의 제휴확대로 외형성장을 이룬 상반기였다”며 “수백억원에서 많게는 수천억원대의 적자를 불사하는 과도한 이커머스 경쟁환경에서 쇼핑의 재미, 정보, 참여의 가치를 제공하는 ‘커머스포털’ 11번가만의 차별점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