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사진=현대차 노조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단체교섭 요구안을 확정하고 사측과 교섭에 나선다. 노조의 요구안에는 해외공장에서 추가될 가능성이 있는 생산 물량을 국내 이전해 달라는 사안이 있어 가능성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고용 보장을 위해 연간 174만대에 이르는 국내 공장 생산량을 유지하길 원하고 있다. 노조는 국내 생산물량 유지를 못하면 고용불안이 생길 것으로 우려, 앞서 사측과 근무시간을 조정하면서 국내 생산물량을 174만대로 확정한 바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2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2020년 단체교섭 요구안을 확정하고 27일 사측에 발송했다. 상견례는 휴가기간이 끝난 후인 내달 13일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5만 조합원 노력으로 코로나 확진자를 막아내고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국내 공장을 정상 가동한 것은 우리의 자랑"이라며 "그러나 총생산 물량 70%가 넘는 해외공장 수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사측과 공세적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2013년 사측과 근무시간 조정 협상을 하며 국내 생산물량 기준점을 174만대로 정한바 있다. 당시 노조는 일하는 시간을 줄여도 시간당 생산량을 물량을 맞추겠다는 협상안을 내놨다. 임금은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생산량도 그대로 맞추겠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근무시간을 다시 정하면서 기준점이 된 생산물량도 174만대 였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는 최근 사측이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추진하면서 생산물량의 변동이 생길지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2025 전략을 수립하며 자동차 비중을 줄이고 개인항공기와 로보틱스 비중을 늘리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노조는 총 고용 보장을 위해 연간 174만대에 이르는 국내 공장 생산량을 유지, 해외 공장에서 추가 확대 가능성이 있는 생산 물량도 국내 공장으로 가지고 오는 안건을 이번 단체교섭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국내 생산물량은 노사가 합의해서 가지고 왔기 때문에 사측에서도 인정해달라는 것이 노조 측의 요구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에서 2025전략을 본격 시작하면 174만대 물량 유지를 못하게 되며 고용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하더라도 국내에서 생산할 수 있는 양을 담보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대차의 이같은 2025전략 등 미래 사업에 노조가 발목을 잡는 것은 아니다. 다만 노사가 같이 가야한다는 생각”이라면서 “이번 단체교섭 키워드가 미래 변화 공존 및 생존이다. 이 내용을 함축적으로 줄이면 현재 고용을 지켜내고 미래의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선 해외 물량을 국내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다. 최근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판매에 집중하기 위해 미국 등 해외공장을 증설하고 있는 와중에 현지 공장 활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로선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등 전세계 각국의 무역정책과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공장의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불가피하다. 실제 현대차는 최근 러시아 등 유럽시장 공략을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GM 공장 인수를 추진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해외에서 생산하려던 물량을 국내로 돌린 적은 아직 없다”면서도 “노조 측에서 요구하는 사안 등은 향후 교섭을 통해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