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한국지역난방공사, 경동나비엔, 현대BS&C 관계자가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경동나비엔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경동나비엔이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BS&C와 지역난방에서의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 보급 확대를 위해 손을 잡았다.

경동나비엔 등 3사는 22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 삼송역 헤리엇(HERIOT)’ 건설 현장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통합배관시스템의 에너지 절감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황만영 한국지역난방공사 본부장과, 김태영 현대BS&C 대표이사, 손승길 경동나비엔 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의 대상인 통합배관시스템은 난방과 급탕을 별도의 배관으로 공급해 총 4개의 파이프를 사용하던 기존 방식을 대신해 난방만을 공급하는 2파이프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온수를 공급하던 배관의 역할을 대신하여 각 세대에 유닛을 설치, 보일러의 열교환기처럼 난방에 사용되는 열원을 사용해 필요한 순간에 온수를 데워 공급할 수 있어 지역난방에서 활용이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불필요한 배관 설비를 줄일 수 있어 운영 안정성이 높으며 배관 내 순환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까지 줄일 수 있어 기존 대비 12.7%까지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더욱이 필요할 때 원하는 온도로 온수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며 기존 4파이프 방식과 달리 온수를 순간 가열해 사용함으로 레지오넬라 등 유해균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개별난방에서 콘덴싱보일러를 아시아 최초로 개발해 친환경 흐름을 선도했던 것처럼 지역난방 시장에서도 통합배관시스템인 히티허브를 기반으로 또 다른 혁신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