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내달 4일 삼성 준법위 정기회의에서 나올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3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7개 관계사는 6월4일 준법위 정기회의에서 이 부회장 사과에 따른 후속 조치를 보고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준법위 권고를 수용해 준법 의무 위반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발표 직후 준법위는 이 부회장의 사과를 의미 있게 평가하면서도 7개 관계사에 이와 관련된 자세한 실천 방안을 요구했다.

이에 관계사 보고 내용에는 노조 문제와 시민사회 소통 문제 중심의 개선 대책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의로 실효적 제도가 마련될 경우 준법위는 출범 약 4개월 만에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내린 사항에 대해 부담을 덜어내게 된다.

앞서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지난해 10월25일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았다. 재판장인 정준영 부장판사는 이 부회장에게 신경영 선언에 버금가는 혁신과 실효적인 준법감시제도 마련, 재벌 체제의 폐해 시정 등 3가지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