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대한통운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CJ대한통운과 쿠팡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탠다.

CJ대한통운과 쿠팡은 20일 충북 옥천에서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등과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서 환경부는 2021년 출시되는 대형(10톤급) 수소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화물차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 및 실증 지원, 국토교통부는 수소화물차의 운영 부담 경감을 위한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 강구, 현대자동차는 대형 수소화물차 성능개선 및 양산, CJ대한통운과 쿠팡 등 물류회사들은 대형 수소화물차를 화물 운송 과정에 활용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시범사업에서 군포허브터미널과 옥천허브터미널간 정기 노선 화물차량을 운행해 실증적인 데이터를 검증하고 각 부처는 수소충전소 설비구축, 수소연료 및 충전소, 수소화물차 보조금 지급 등을 검토하게 된다.

쿠팡은 내년 말 로켓배송을 위한 물류센터 간 운송에 수소화물차를 시범적으로 운행하고 시범운행 결과를 분석한 후 이를 협력 당사자들과 공유해 실제 물류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차량 성능개선을 위한 활동에도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정태영 CJ대한통운 부사장은 “CJ대한통운은 친환경화물차, 친환경포장재, 친환경물류시스템까지 클린물류 밸류체인을 완성하여 지구온난화 방지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이번 수소화물차 도입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참여로 수소경제 활성화와 환경보호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