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역학조사 거짓 진술과 격리조치 위반 사례에 대해 “정부의 코로나19 ‘속도전’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박능후 장관이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정부는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벌어지자 신속하게 감염자와 접촉자를 찾아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간과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나 이태원 클럽에 다녀온 인천의 학원강사가 역학조사 시 '무직'이라고 거짓말을 하는 바람에 추적이 늦어졌고, 학원 수강생과 과외생 등 중고생들이 무더기로 감염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또한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후 코로나19로 확진된 아들과 접촉한 60대 아버지가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하고 일터와 마트 등을 다닌 사례도 있었다.

박능후 장관은 “신속한 진단검사와 격리 조치의 속도가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가까운 가족과 이웃에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확진된 분이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전파한 2차 이상 감염사례가 40%가 이른다”며 “감염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보건소나 1339에 연락해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