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야놀자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5월 황금연휴'(4월30일~5월5일) 기간 중 숙박 이용객이 가장 많은 시점은 연휴 첫날인 4월 30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는 강원도, 숙소 유형에선 펜션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가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예약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가 트렌드를 분석해 2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연휴기간 중 첫날인 4월 30일의 숙박 예약비중이 42%로 가장 높았다. 5월 1일(25%)과 5월 2일(17%)이 뒤를 이었다.

야놀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국가 간 이동 제한으로 국내 여행이 증가하면서 단기 여행을 여러 번 즐기는 사례가 많아 연휴 초반 예약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지역별 숙박 예약비중은 강원도가 22%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경기도(12%), 전라남도(11%), 경상남도(9%), 제주도(8%) 순이었다.

숙소 유형 조사에서는 펜션(47%)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작년 연휴기간 중 편센 이용률이 7%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 40%포인트(p) 내외로 증가한 것이다.

야놀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독채 형태의 펜션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나타난 것으로 진단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안전을 고려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방점을 둔 여행 패턴이 뚜렷이 보이는 추세”라면서, “특히 강원도, 경기도 등 자차 이동이 가능한 수도권 인근 지역과 상대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독채형 숙소의 인기가 두드러진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