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동화약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신약물질 ‘DW2008’에 대한 임상 시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동화약품의 의뢰로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수행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 스크리닝 결과에 따르면 DW2008은 세포실험에서 대조약물 ‘렘데시비르’(Remdesivir, 에볼라 치료제)에 비해 3.8배, ‘클로로퀸’(Chloroquine, 말라리아 치료제) 대비 1.7배 및 ‘칼레트라’(Kaletra, HIV 치료제) 대비 4.7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또한 동화약품이 독자 개발 중인 DW2008에는 지금까지 발표된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약물 중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 물질들이 다수 포함돼 있음이 발견됐다.

DW2008의 주요 타깃 중 하나인 TIGIT은 2세대 면역관문단백질 중 하나로 이를 조절함으로써 면역기능 강화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진 항바이러스 효과와 더불어 면역기능강화 및 폐 기능 개선 등 3중 효과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DW2008을 ‘SARS-CoV-2에 의한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특허 출원했으며 전세계적으로 COVID-19 치료제가 시급한 만큼 바로 환자에게 쓰일 수 있도록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마세 동화약품 연구소장은 “코로나19라는 재앙에 맞서 신속히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민족기업 동화약품의 사명이라는 각오로 치료제 개발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