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된 대한항공 기내식센터. 사진=대한항공 제공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 하늘길이 막히면서 항공업계 피해가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총 30여개의 글로벌 항공사를 대상으로 기내식을 생산·납품하는 대한항공 기내식센터도 사실상 ‘멈춤’ 상태다.

2일 대한항공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3월 초 하루 약 8만 식의 기내식을 만들던 대한항공 기내식 생산 시설은 현재 사실상 휴업 상태와 마찬가지”라며 “바쁘게 기내식을 만들어야 할 공정은 3월 말 기준으로 고작 하루 2900식만 생산하고 있고, 현재 기내식을 공급하는 항공사도 2개까지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인근에 위치한 대한항공 인천 기내식 센터는 대한항공 자사뿐 아니라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에서 사용될 기내식을 최종 준비하고 항공기에 탑재하는 업무를 하는 곳이다. 현재 인천 기내식 센터의 냉장고 시설은 창고로 사용되고 있다.

항공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상당한 고정비 압박이 지속되며 2~3개월 안에 모두 도산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국내 국적항공사들의 매출 손실은 6조4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중단된 대한항공 기내식센터. 사진=대한항공 제공
국가 기간 산업인 항공업계가 무너지면 경쟁력을 잃는 것을 넘어 25만여명에 달하는 종사자는 물론, GDP 11조원이 감소한다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분석도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도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해 외국의 사례를 참고, 과감하고도 적극적인 맞춤형 지원책을 내는 것이 필요하다”며 “멈춰선 항공기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선 정부의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지원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는 “해외의 경우 자국의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해 세금 완화와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미국의 경우엔 상·하원과 트럼프 대통령이 단 1주일 만에 항공산업에 30조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허 교수는 이러한 미국 외에 프랑스, 독일, 싱가포르 등에서도 자국의 항공업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무너져가는 국내 항공산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