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롯데쇼핑, 정기 주주총회 개최

강희태 "구조조정 조속 마무리해 수익성 개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롯데지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례 없는 위기 속 지속 성장을 위해 국내외 인수합병(M&A)과 글로벌 시장 진출 등에 적극 나선다. 또 호텔롯데 등 계열사 상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롯데지주는 27일 서울시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제53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이날 주총 의장을 맡아 “올해는 끝을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19 재난 사태를 맞아 글로벌 경기둔화가 매우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롯데지주는 당면한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부회장은 올해 전략으로 △온라인 유통사업 일원화 △국내외 벤처캐피탈과 벤처기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 M&A 기회 모색 △기업공개(IPO)를 통한 투명한 거버넌스(governance) 체제 구축 등을 꼽았다.

그는 "내달 롯데ON이라는 모바일 마켓을 선보이게 된다"며 "세계에서 가장 짜임새 있고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춘 수직 계열화한 유통 플랫폼으로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황 부회장은 "국내외 다양한 벤처캐피탈과 벤처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미래 성장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존 사업과 연계한 시너지를 제고하고 기술혁신, 사회 혁신에 맞춰 끊임없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에서의 성장을 적극 도모하기 위해 미국·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기존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서 수익성을 강화하겠다"며 "코로나 이후 국내외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에서의 M&A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호텔롯데를 비롯해 계열사 상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보다 투명한 지배구조 체제를 완성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지주는 이날 주주총회를 통해 신동빈 회장과 황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송영덕 부회장과 윤종민 지주 경영실장(사장)을 신규 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이장영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을 신규 선임했다. 또 이윤호 전 지식경제부장관과 곽수근 서울대 교수, 권오곤 한국법학원 원장, 김병도 서울대 교수를 재선임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도 이날 정기 주주총회에서 롯데ON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하고 구조조정을 빠르게 마무리해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영등포 롯데빅마켓 영등포점에서 열린 주총에서 "올해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롯데쇼핑의 핵심역량인 공간, 상품기획(MD) 역량, 최대 규모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대형 점포 운영에 집중하며, 오픈 예정인 동탄점과 의왕몰은 지역 상권 1번가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비효율 점포 정리 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난달 롯데쇼핑은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총 700개 점포 중 30%인 200여개 비효율 점포를 정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마트와 슈퍼는 신선식품의 경쟁우위를 더욱 강화하고 디지털 풀필먼트 매장을 구축해 점포 기반 물류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이날 주총에서 광주에 주상복합 프로젝트인 ‘힐스테이트 첨단’을 분양하기 위해 사업목적에 주택건설사업과 온라인사업을 위해 전자금융업 등을 추가했다.

사내이사로는 황범석 롯데백화점 부문장과 장호주 롯데쇼핑HQ 재무총괄본부장을 신규 선임됐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함께 이원준 부회장이 롯데쇼핑 사내이사에서 물러난 것에 따른 조치다.

사외이사에는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과 이재원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김용대 서울대 통계학과 교수가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