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두산중공업이 극심한 경영난으로 일부 휴업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며 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지난 10일 두산중공업지회(노조)에 경영상 휴업을 위한 노사 협의 요청서를 보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사장은 노사 협의 요청서에 “더이상 소극적 조치 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조치로 근로기준법 제46조 및 단체협약 제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코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휴업 검토는 최근 원자력 및 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수주 물량이 감소돼 경영위기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은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한데,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은 1조원을 넘어서면서 영업활동만으로는 금융비용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정 사장의 설명이다.

반면 노조는 “경영 위기에 따른 휴업 절차는 곧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노사 협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비상경영을 하려면 노동자 숫자를 줄이기보다 경영진이 사재를 출연하는 등 먼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측은 이번 휴업이 일부에 한한 것이라고 하지만 이는 노조를 교묘하게 속이는 행위에 불과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명예퇴직을 빙자한 구조조정은 10년 넘게 노하우를 다져온 핵심기술 인력을 잃는 일”이라며 “향후 일감이 늘어날 때를 대비해 기술 인력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두산중공업은 “경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여러가지 자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일부 유휴 인력에 대한 휴업’도 여러가지 방안중 하나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휴업은 특정한 사업 부문에 대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부문에서 사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제한된 유휴인력에 대해 시행하는 것”이라면서 “사업부별 유휴인력 대상 검토를 포함한 구체적인 실시 방안은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