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사진=대한항공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IMF 때보다 심각하다며 ‘칼맨정신’으로 극복하자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우 사장은 9일 임직원에게 보낸 사내메일을 통해 “현재 전 세계 절반 이상의 나라들이 한국 출발 승객들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며 “대한항공은 3월 둘째 주 기준으로 여객노선 총 124개 중에 89개 노선을 운휴하고, 남은 노선들도 대폭적인 감편 운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 사장은 “국제선 여객노선을 기준으로 보면 원래 운항하던 주간 운항횟수 총 920회의 80% 이상을 운휴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회사 역사상 가장 어려웠던 시기인 외환 위기 때도 공급을 약 18% 정도만 감축했던 것과 비교해보면,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유 여객기 145대 중 100여대가 운항하지 못하고 주기 된 상태이고, 2만1000여명의 임직원이 재직하고 있지만 필요한 업무량은 그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라며 “상황이 더 장기화할 경우에는 회사의 생존을 담보 받기도 어려운 지경으로 내몰릴 가능성도 있다”며 우려했다.

우 사장은 이같은 상황 속에서도 ‘칼맨정신’을 강조하며 위기 극복을 주문했다.

그는 "우리에게는 모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특유의 단결력과 애사심이라는 칼맨정신이 있다"며 "이번에도 우리 임직원 모두가 서로 믿고 일치단결해서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 사장은 “위기상황이 장기화해도 임직원 개인의 희생은 최소화하고자 하는 기본원칙은 철저히 지킬 예정이며, 저를 포함한 전 임원이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