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중국의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른 고령화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업계에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9일 연합뉴스가 중국 국가통계국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자료를 보도한 바에 따르면 1999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중국은 2018년 기준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17.9%인 2억4900만 명까지 급증했다.

전 세계에서 60대 이상 노인 인구가 2억명을 넘은 국가는 중국이 유일하다.

특히 향후 30년간 중국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돼 2033년엔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4억명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고령화와 함께 넉넉한 자산에 근거해 외모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액티브 시니어'도 늘면서 이들을 겨냥한 실버 화장품 시장도 크게 성장하리라는 것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관측이다.

일례로 중국 리서치기관 에이지클럽에 따르면 액티브 시니어의 94%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고, 이 중 50%는 매년 2000위안(34만원) 이상을 화장품 구입에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 내 실버 화장품 산업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액티브 시니어의 72%가 미국과 유럽, 일본, 한국 제품을 면세점이나 구매 대행을 통해 구입하는 만큼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이들을 겨냥해 노화나 주름을 늦추는 안티에이징 제품들을 개발해야 한다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전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중국에서는 인구 고령화로 노인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아직 이들을 위한 전용 화장품이 부족해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력을 통해 중국인을 겨냥한 성분의 화장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