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가운데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양사간 시너지 창출 △안전 운항 체계 공공 업그레이드 등에 대한 입장을 23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 개선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은 47.9% 수준이었으나, 올해 시장 부진으로 재무건전성이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의 양해각서 체결 직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고, 이스타홀딩스는 이 기운데 1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에 사용해 이스타항공에 운영 자금을 수혈했다.

제주항공은 26일부터 실사를 통해 이스타항공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 결합 심사 승인이 완료돼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이스타항공의 부채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3000억원 이상으로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시너지 창출도 노린다. 제주항공은 양사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지난 3분기를 기준으로 국내선 24.8%, 국제선 19.5%로, 항공업계 1, 2위 사업자들과 대등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 보유 노선을 활용해 비인기·중복 노선에 한해 코드셰어(공동운항) 등을 통한 노선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화 노선, 인기 노선에 대한 공급을 늘릴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또한 동일 노선에 대해 공항 지점 및 인력 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확대 및 탄력 운영, 항공기 정비 인력 지원 등으로 규모의 경제 이점을 활용한다. 여객탑승률(L/F) 등의 조절을 통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비용 절감 및 수익성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 안전 운항 체계의 공동 업그레이드도 추진한다. 양사는 운항 안전 및 운항 기술 등 교육 프로그램 공유를 비롯해 모의비행장치(SIM), VR(가상현실) 훈련 등 승무원 훈련 체계도 공유해 안전 관련 훈련 시스템 고도화를 꾀한다.

이 외에도 제주항공은 인천국제공항 라운지, 상용고객 우대제도 등 고객서비스 측면에서도 다양한 제도를 공유한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항공 사업자간 국내 최초의 기업 결합 형태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저비용항공사) 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며 “안전 운항 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 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양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